[Programmers] 양궁대회 (Python3)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
점수를 계산합니다.
-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1
3.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 info의 길이 = 11
- 0 ≤ info의 원소 ≤ n
- info의 원소 총합 = n
- info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있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1입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n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총합 = n (꼭 n발을 다 쏴야 합니다.)
- return할 정수 배열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과 [2,1,0,2,0,0,0,2,3,0,0]를 비교하면 [2,1,0,2,0,0,0,2,3,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과 [9,0,0,0,0,0,0,0,1,0,0]를 비교하면[9,0,0,0,0,0,0,0,1,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n | info | result |
---|---|---|
5 | [2,1,1,1,0,0,0,0,0,0,0] | [0,2,2,0,1,0,0,0,0,0,0] |
1 | [1,0,0,0,0,0,0,0,0,0,0] | [-1] |
9 | [0,0,1,2,0,1,1,1,1,1,1] | [1,1,2,0,1,2,2,0,0,0,0] |
10 | [0,0,0,0,0,0,0,0,3,4,3] | [1,1,1,1,1,1,1,1,0,0,2]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2 | 3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0 | 어피치가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0 |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5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19점입니다. 4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더 큰 점수 차로 우승할 수 있습니다.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2 | 0 | 어피치가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7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23점입니다. 6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따라서 [0,2,2,0,1,0,0,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라이언이 10점을 맞혀도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언은 우승할 수 없기 때문에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3 | 라이언이 7점 획득 |
6 | 0 | 0 |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0 | 어피치가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0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39점입니다.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2 | 라이언이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3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42점입니다. 이 경우도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경우와 두 번째 경우를 비교했을 때, 두 번째 경우가 두 경우 중 가장 낮은 점수인 4점을 더 많이 맞혔기 때문에 [1,1,2,3,0,2,0,0,0,0,0]이 아닌 [1,1,2,0,1,2,2,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는 경우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가장 많이 맞힌, 10~3점을 한 발씩 맞히고 나머지 두 발을 0점에 맞히는 경우인 [1,1,1,1,1,1,1,1,0,0,2]를 return 해야 합니다.
제한시간 안내
정확성 테스트 : 10초
요약
- 점수는 승자 독식, 해당 칸에 많이 맞춘 사람이 해당점수 만을 가져간다.
- 같은 개수의 화살을 맞췄을 경우 어피치가 점수를 가져감
- 둘다 못맞춘 칸에는 누구도 점수를 가져갈 수 없음
- 두명의 화살쏘기가 끝나고 최종 점수를 계산
-
최종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가 우승한다.
- 현재는 어피치가 모든 화살을 쏜 후임.
-
라이언이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는 몇개의 화살을 어떤 과녁에 맞춰야 할까?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준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더라도 비기거나 이길 수 없다면 [-1]을 return해야한다.
1
2
n = 10
info = [0, 0, 0, 0, 0, 0, 0, 0, 3, 4,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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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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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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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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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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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7
48
49
50
51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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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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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9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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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63
64
65
66
67
def solution(n, info):
info = list(reversed(info))
score_board = [0,1,2,3,4,5,6,7,8,9,10]
answer = [0,0,0,0,0,0,0,0,0,0,0]
winning_case = []
for i in range(1,11):
for case in list(combinations(score_board, i)):
score = 0
arrow = n
for index in list(case):
if (arrow - (info[index] + 1)) >= 0:
arrow -= (info[index] + 1)
score += index
else:
break
else:
appeach_score = compareScore(info, case)
if appeach_score < score:
winning_case.append(case)
if len(winning_case) == 0:
return [-1]
top = -1
score_dif = 0
top_score_case_index = []
for i, case in enumerate(winning_case):
if score_dif <= sum(case) - compareScore(info, case):
score_dif = sum(case) - compareScore(info, case)
for i, case in enumerate(winning_case):
if score_dif == sum(case) - compareScore(info, case):
top_score_case_index.append(case)
small = 12
answer_case_num = 0
for i, case in enumerate(top_score_case_index):
if case[0] < small:
small = case[0]
answer_case_num = i
for i in top_score_case_index[answer_case_num]:
answer[i] = (info[i] + 1)
if n - sum(answer) > 0:
answer[0] = n - sum(answer)
return list(reversed(answer))
1
2
3
4
5
6
7
8
9
10
11
def compareScore(info, case):
score = 0
for i, n in enumerate(info):
if i in case or n == 0:
pass
else:
score += i
return score
1
compareScore([0, 0, 0, 0, 0, 0, 0, 1, 1, 1, 2], (9,10))
문제풀이
카카오 문제는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다.
이 문제를 보고 처음에는 너무 복잡해서 생각을 많이 했는데, 결국 화살을 몇개 맞추냐보다는 어느 칸을 먹느냐에 따라 점수가 바뀌기 때문에 화살을 쏜다고 생각하지 않고 주어진 자원을 사용하는 땅따먹기라고 생각해보았다. 어차피 동점일 경우 무조건 어피치가 점수를 가져가므로, 라이언 입장에서는 무조건 어피치가 맞춘 화살보다 하나를 더 소모해야 해당 점수를 가져갈 수 있다.
그래서 score_board라는 점수판 배열을 하나 만들어준 뒤, combination으로 해당 점수판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점수의 경우의 수를 가져와서 하나씩 처리 해보기로 했다.
예를 들어 점수판이 2점까지만 있는 점수판이라면, combination([0,1,2], i) 를 해서 for문으로 i를 3까지 증가시키며 모든 경우의수를 뽑아낸다.
이 경우에는 (0), (1), (2), (0,1), (0,2), (1,2), (0,1,2)의 7가지 경우의 수가 나올 것이다. 어차피 1만 더 높으면 해당 점수를 모두 가져가므로 이 점수판의 경우의 수를 내가 가져갈 수 있는 경우의 수로 생각하고, 이 점수판에 대한 어피치의 화살개수 + 1을 해서 해당 땅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코드를 짜보았다.
그래서 이대로 코드를 짜서 가져온 경우의 수중에 n개의 활을 모두 사용한 케이스와 어피치보다 점수가 높은 케이스를 분류하여 이중에서 가장 작은 점수를 맞춘 케이스를 반환하도록 짰는데, 자꾸 마지막 테스트 케이스에 에러가 나서 확인해보니 이 전략은 무조건 어피치보다 1높게 활을 배분하여 점수를 가져오기 때문에, 어피치와의 점수차가 같은 케이스가 여러개라면 그중에 작은 숫자가 높은 것이 정답이 된다.
그래서 이 코드로는 0에 2개이상의 활을 투자한 케이스가 반환되지가 않아 마지막 테스트 케이스를 계속 실패했다.
그래서 코드를 찬찬히 뜯어보다 보니, 무조건 n개의 활을 모두 사용하게 한 if문이 문제가 된것 같아서, n개의 활을 모두 사용하지 못한 케이스도 가져온 뒤에 마지막부분에서 사용하지 못한 활은 무조건 0에 분배하도록 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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