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6938 캠프 준비 (Python3)
문제
알고리즘 캠프를 열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이다. 오늘은 백준이를 도와 알고리즘 캠프에 사용할 문제를 고르려고 한다.
백준이는 문제를 N개 가지고 있고, 모든 문제의 난이도를 정수로 수치화했다. i번째 문제의 난이도는 Ai이다.
캠프에 사용할 문제는 두 문제 이상이어야 한다. 문제가 너무 어려우면 학생들이 멘붕에 빠지고, 문제가 너무 쉬우면 학생들이 실망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문제 난이도의 합은 L보다 크거나 같고, R보다 작거나 같아야 한다. 또, 다양한 문제를 경험해보기 위해 가장 어려운 문제와 가장 쉬운 문제의 난이도 차이는 X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캠프에 사용할 문제를 고르는 방법의 수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N, L, R, X가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문제의 난이도 A1, A2, …, AN이 주어진다.
출력
캠프에 사용할 문제를 고르는 방법의 수를 출력한다.
정답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n, l, r, x = map(int, input().split())
levels = list(map(int, input().split()))
levels.sort()
answer = 0
for i in range(1 << n):
diffs = []
for j in range(n):
if i & (1 << j):
diffs.append(levels[j])
if (len(diffs) >= 2):
easy = diffs[0]
hard = diffs[-1]
if (hard - easy >= x):
if l <= sum(diffs) <= r:
answer += 1
print(answer)
문제 풀이
사실 n의 최댓값이 15라서 combination을 사용하면 시간초과 없이 바로 풀이가 가능하지만, 비트마스킹을 연습하고자 풀어본 문제라 비트 마스킹을 이용해서 풀었다.
비트 마스킹을 이용해 경우의 수를 구해준 뒤, 조건에 맞게 걸러서 answer를 1 증가 시켜주면 끝! 사실 비트마스킹을 사용하지 않으면 쉽게 풀리는 문제지만, 비트마스킹의 개념만 잘 이해한다면 비트마스킹을 적용해도 쉬운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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