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호스팅 업체 비교하기

5 분 소요

서론

요즘 휴가철이라 여행이다 뭐다 정신이 없어서, 프로젝트 개발을 조금 쉬고 있었습니다. 일정들이 대부분 끝나서 오랜만에 개발을 하려고 프로젝트를 확인했는데, ec2 인스턴스가 문제가 있어서 서버에 요청이 보내지지 않았습니다. 프리티어 서버라서 간혹 이런적이 많아서 항상 그랬듯이 서버를 다시 껐다 켜주려고 ec2에 들어가 인스턴스를 중지 하려고 했는데…

‘중지’를 한다는게 ‘종료’를 눌렀습니다…

ec2 인스턴스에서 인스턴스 ‘중지’와 인스턴스 ‘종료’는 얼핏보면 비슷한 말 같지만, 전자인 ‘중지’는 잠시 인스턴스의 활동을 중지하는 것이고, 후자인 ‘종료’는 인스턴스를 사용하기로 한 계약을 종료한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image1

영어로 접속하게 되면 중지는 stop, 종료는 terminate로, 영어로 보면 그 의미가 좀 더 정화가게 와닿습니다. 개인적으로 종료라는 말보다는 다른 말로 번역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인스턴스 ‘삭제’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렇게 되면 terminate와는 의미가 좀 많이 달라지긴 하지만, 그래도 ‘삭제’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꼭! 인스턴스 설정에 있는 종료 방지 기능을 활성화 시키거나, 종료동작 변경을 중지로 변경하여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방지 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같은 바보짓을 안하시는 분들이 더 많겠지만… 항상 자신을 믿지말고 실수를 안해야지 마음만 먹기보다는, 실수를 하려고 해도 못하도록 방지 해놓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발로 지친 심신미약의 여러분은 언제든 실수 할 수 있습니다.

image1

image1

어쨌든 이미 삭제가 되버렸고, 저 같은 경우는 인스턴스를 복구 할 수 있는 인스턴스 스냅샷도 프리티어에서는 무료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한 상태라 이를 복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삭제된 김에, 저렴한 서버로 마이그레이션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aws의 경우 현재 프리티어로 사용중이어서 특별히 요금이 청구되지는 않지만,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기간이 끝난다면 굳이 금액이 비싼 편에 속하는 aws를 사용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aws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언제든지 서버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크게 저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래도 애초에 서버를 국내 서버에 호스팅할까 고민했지만, 대부분의 기업의 표준이 aws인 만큼 이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에 aws를 사용해서 공부해보고, 후에 프리티어 기간이 끝나갈 때쯤에 저렴한 국내 호스팅 사이트로 옮길 예정이었습니다.

이제 슬슬 프리티어 기간이 끝나가는 시점이라서 마이그레이션을 해야한다는 생각은 한채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 인스턴스 삭제로 인해 강제 마이그레이션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호스팅 업체 찾기

그래서 국내에 있는 호스팅 업체중에 제 조건에 맞는 업체를 찾아보았습니다. 제 조건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저렴할 것
  2. 공유 호스팅이아니고, 내가 루트권한을 갖고 모든걸 컨트롤 할 수 있는 호스팅일 것

애초에 토이프로젝트 정도의 작은 웹페이지이고 , 동아리원 한 50여명이 봉사를 신청하거나 가끔 관심있는 지원자들이 방문해서 구글 폼 지원서로 가도록 링크를 제공해주는게 다였기 때문에, 웬만한 작은 램과 용량을 가진 서버여도 문제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서, 무조건 저렴한 서버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웹호스팅의 경우 굉장히 저렴하고 운영도 간편하지만, 하나의 서버를 여러 웹사이트가 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에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나 운영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저에게는 오히려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웹페이지가 잘 구동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우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서버 자체를 제가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갖고 어떤 호스팅 방식이 적합한지 찾아보고, 업체를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팅 방식의 종류

호스팅은 크게 네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1. 웹 호스팅
  2. 서버 호스팅
  3. 가상 서버 호스팅
  4. 클라우드 호스팅

물론 사실상 세가지 모두 같은 방식이지만, 호스팅 업체에서 판매를 위해서 구분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모두 컴퓨터 하나를 대여하는 방식이고, 이를 판매자와 구매자의 편의를 위해 구분해놓은 것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면서 어떤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지, 장점과 단점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웹 호스팅

웹 호스팅은 호스팅 업체의 서버 일부를 임대해서 사용합니다. 서버하나에 여러개의 웹페이지가 입주하기 때문에,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한 건물을 조금씩 나누어서 많은 사람들이 입주합니다

장점

  •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카페 24의 경우 가장 저렴한 서버는 설치비를 제외한 한달 이용료가 500원입니다.

  • 관리가 용이합니다.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내 웹페이지를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템플릿마저 제공해서 간편하게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자유도가 낮습니다. 서버의 일부를 임대하는만큼 서버에서의 루트 권한을 갖고 내 맘대로 설정이 불가합니다.

  • 속도가 느립니다. 하나의 서버를 여러명이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이 낮으며, 다른 웹사이트 트래픽에 영향을 받습니다.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은 하나의 서버를 온전히 대여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아파트 하나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이죠.

장점

  • 나 혼자만 서버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웹페이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넓은 공간을 혼자서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도 웹 호스팅에 비해 뛰어납니다.

단점

  • 혼자서 서버하나의 비용을 모두 부담하기 때문에 비쌉니다.

  • 호스팅 업체에서 따로 관리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느정도 수준의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가상서버 (VPS)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은 하나의 서버를 가상으로 나누어 사용자들이 마치 하나의 서버를 임대한 것 처럼 사용가능 합니다. 아파트에 주민들이 한 층씩을 나눠서 층마다 다른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장점

  • 서버 호스팅과 마찬가지로 다른웹페이지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웹 호스팅에 비해서 독립적인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도 우수합니다.

단점

  • 웹호스팅보다 넓은 공간을 대여하기 때문에 웹호스팅에 비해 가격이 높습니다.

  • 웹호스팅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어느정도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은 여러개의 서버를 임대하여 그 안에서 순간적으로 내가 사용하고 싶은 만큼만 늘렸다가 줄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여러개를 나누어 쓰면서, 원할때마다 다른 부분을 임대했다가 줄였다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장점

  • 갑자기 트래픽이 많아지면, 그에따라서 서버의 크기도 늘리면 됩니다. 반대로 트래픽이 적을때는 서버의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 독립적인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도 우수합니다.

단점

  •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 하나의 프로그램에 문제 가 생기면, 연결된 프로그램도 함께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방식이 적합할까?

이렇게 네종류의 호스팅 방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위의 조건을 따져보았을 때, 저에게는 어떤 호스팅 방식이 가장 적합할까요?

저는 “가상 서버 호스팅”을 선택했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이 저렴하다.

웹 호스팅보다는 비싸지만, 다른 방식들중에서는 두번째로 저렴합니다.

  • 자유도가 높다.

가상으로 분리한 서버 하나를 갖게 되기 때문에, 루트 권한을 갖고 내가 직접 서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은 두가지 조건을 만족했습니다. 다른 서버의 경우는 어떤지 볼까요?

웹 호스팅

가격은 가장 저렴하지만, 2번 조건에 위배됩니다. 웹 호스팅은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가격이 개인이 사용할 정도의 가격이 아닙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aws가 클라우드 호스팅에 속하는데, 개인의 경우는 종량제를 사용하는게 더욱 경제적 입니다.

따라서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성능도 괜찮으며, 무엇보다 루트 권한을 갖고 서버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서버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호스팅 업체 고르기

그럼 어떤 호스팅 업체를 고를지를 골랐으니, 성능과 가격을 비교해서 가장 적합한 곳을 골라 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비교해본 호스팅 사이트의 금액 및 사양 비교표입니다.

image1

나름 다양한 사양과 가격을 갖고있는데요. 국내 1위 호스팅 업체는 카페24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 중에서 추천드릴 호스팅 사이트는 iwinv입니다.

image1

실제 사용해보지 않아서 실제 성능에 대해서는 써봐야 알겠지만, 제원상으로는 가격대비 트래픽이나 램, CPU등이 적절한 가격에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iwinv로 호스팅 업체를 변경하고, 하루정도 시간을 투자해 서버 마이그레이션을 마쳤습니다. iwinv의 사용방법은 aws와 동일하게 ssh 접속을 통해서 서버를 세팅해주면 됩니다. 저는 도커를 사용해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중이었는데, iwinv에서는 기본적으로 도커를 지원하는 점이 좋았습니다.

결론

개발을 하다보면 그냥 단순하게 “거의 모든 회사가 aws쓰니까 aws로 서버 호스팅해야지~” 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를 적용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남들이 많이 쓰고 다들 이거 쓰니까 쓰는 개발자 보다는, 자신의 상황과 여건에 맞추어 유연하게 문제해결을 하는 개발자가 되도록 합시다.

추가로… 어떤 기능이던간에 삭제 방지 기능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있다면 삭제방지 기능부터 적용하고, 없다면 삭제되었을 때 복구 할 수 있도록 백업과 같은 대처 방법을 항상 준비해 두도록 합시다.

카테고리:

업데이트:

댓글남기기